워런 버핏은 포브스의 실시간 억만장자 순위에서 오랫동안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인물인데요, 그는 현재 1,345억 달러의 순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의 공동 설립자이자 회장 겸 CEO로 활동하고 있으며, 포브스 억만장자 순위에서 8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현재 93세인 그는 어린 나이에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핵심적인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버핏은 매일 저렴한 맥도널드에서 아침 식사를 하며, 1958년에 31,500달러에 구입한 오마하의 집에서 여전히 살고 있어 검소한 생활로 악명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는 1962년 32세 때 버핏 파트너십의 가치가 700만 달러가 넘어가면서 처음으로 백만장자가 되었으며, 이후 1985년에 억만장자가 되었습니다.
워런 버핏이 억만장자가 될 수 있었던 세 가지 이유
워런 버핏은 어린 나이에 주식 투자를 시작했으며 수백만 달러, 그리고 수십억 달러를 벌었으며, 오랜 기간 동안 투자 활동을 통해 여러 어려움을 극복해 온 인물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투자를 잘한다는 그가 어떻게 억만장자가 될 수 있었는지 그 이유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배움에는 끝이 없다
파이낸셜 포스트에 따르면, 버핏은 "독서는 복리 이자처럼 지식을 쌓는 것" 이라며 매일 500페이지에 달하는 책을 꾸준히 읽으라고 권장했습니다. 시장과, 그 기업에 대한 모든 것을 알게 된다면 투기적 관점보다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이 가능해진다는 것이 버핏의 설명인데요, 그런 그의 관점을 지지하는 사람이 바로 빌 게이츠입니다. 빌 게이츠 역시 30년 전 글을 통해 독서와 기업 연구에 대한 버핏의 배움과 독서의 헌신을 확인해 준 인물이기도 합니다.
특히 그는 기업을 투자할때 가능한 거슬러 올라가 모든 연례 보고서를 읽는 것을 좋아했으며, 그것을 통해 기업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성장성을 확인한 후 전략을 짠다고 하였습니다.
2. 가치 투자
버핏은 가치 투자의 표본이라 할 수 있는 인물 입니다. 우리 세대 최고의 투자자로 명성을 얻은 버핏은 기본 투자 개념이 바로 가치 투자인데요, 가치 투자는 저평가된 주식이나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자산을 매수하는 것으로, 펀더멘탈이 탄탄한 기업을 조사하고 알아보는 데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버핏은 우리 일상 샐활에서 느껴지는 편안한 기업,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지만 내재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기업을 고수하며, 그것을 잘 찾아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그 기업에 투자하면 10년 이상 장기투자 하는 것으로도 많이 알려진 투자자 이기도 합니다. 투자한 기업이 확고하면서, 내재가치에 비해 저평가되고, 일관된 수익과 함께 장기투자 한다는 것이 바로 버핏의 가치 투자 성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느리고 꾸준하게 끊임없이 투자하는 것
빌 게이츠는 이런 말을 한적이 있습니다. "투자한 기업이 최고 가치일 때 주식을 처분할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버핏은 가격이 아무리 비싸도 주식을 팔지 않을 것이라고 말이죠, 그가 주식을 팔지 않는 것은 최적화보다는 철학적인 이유라고 생각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투자자를 제가 뭐라 할 수 있겠습니까?
이 대목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은 버핏은 가치 투자의 철학을 믿고 꾸준하게 그리고 느리고 길게 투자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버핏은 놀라운 정도로 인내심이 강하지만, 일반적으로 주식을 팔지 않으려는 이유는 바로 복리가 제공하는 부 때문인데요, 가치 투자에 따른 복리가 그에게 가져다주는 것이 단기적인 매매 차익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철학적으로 깨우친 투자자입니다.